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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12일에 실시한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영상입니다.
세번째 과목 스포츠 마케팅론 문제 51번부터 75번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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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스포츠 마케팅론.
51. 입장권의 가격을 3000원에서 2000원으로 인하할 경우 관람자 수가 3000명에서 4000명으로 증가한다면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① 0
② 1
③ 0.66
④ 0.50
정답 2번.
52. 스폰서가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용하는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독점성의 원칙: 스포츠단체가 공식스폰서를 제외하고 다른 어떤 기업도 스포츠단체의 보유자산을 활용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것이다.
② 통일성의 원칙: 기업이미지 통합차원에서 브랜드와 로고, 슬로건 등을 통합하여 대중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도록 하는 것이다.
③ 전문성의 원칙: 스폰서십 업무를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 전문가가 업무를 담당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④ 보완성의 원칙: 정기적인 스포츠이벤트인 경우 최소 3년 이상 지속적인 참여를 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정답 ④ 보완성의 원칙: 정기적인 스포츠이벤트인 경우 최소 3년 이상 지속적인 참여를 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53. 마케팅 조사유형 중 탐색조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관찰법.
② 문헌조사.
③ 패널조사.
④ 사례조사.
정답 ③ 패널조사.
54.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 기업,상품,상표의 이미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유명선수가 특정 상품과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그 상품을 보증하고, 기업은 유명선수의 명성을 활용해서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① 라이센싱.
② 프로모션.
③ 인도스먼트.
④ 머천다이징.
정답 ③ 인도스먼트.
55. Gray(1996)의 스폰서십의 6P’s가 아닌 것은?
① 공동협력.
② 대중.
③ 플랫폼.
④ 선호.
정답 ② 대중.
56. 스포츠마케팅 조사연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예비조사단계 – 문제인식, 상황분석, 조사계획 평가.
② 조사계획단계 – 조사범위 및 내용의 구체화, 조사대상 결정, 조사방법 및 시기결정, 조사계획 평가.
③ 본 조사 및 분석 단계 – 조사실시, 자료분석, 대안제시, 보고서 작성, 조사계획 평가, 선택된 대안 실행.
④ 피드백 단계 – 피드백, 선택된 대안 실행, 재계획 수립.
정답 ② 조사계획단계 – 조사범위 및 내용의 구체화, 조사대상 결정, 조사방법 및 시기결정, 조사계획 평가.
57. A스포츠 회사의 마케팅담당자는 최근 개발한 신제품 매출의 극대화를 위해 고객지향적 판매가격을 책정하려고 한다. 이때 가장 적합한 마케팅조사방법은?
① 대체상품의 시장가격에 대한 조사.
② 제품의 원재료 가격에 대한 조사.
③ 경쟁제품의 시장가격에 대한 조사.
④ 판매가격대별 시장수요 예측에 관한 조사.
정답 ④ 판매가격대별 시장수요 예측에 관한 조사.
58. 설문지 질문문항을 배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단순하고 흥미로운 질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② 논리적이고 자연스런 흐름에 따라 질문을 위치시킨다.
③ 고정반응(response set)을 막도록 질문들을 변화 있게 배치한다.
④ 설문지가 매우 긴 경우 중요한 부분은 뒷부분에 위치시킨다.
정답 ④ 설문지가 매우 긴 경우 중요한 부분은 뒷부분에 위치시킨다.
59. 스포츠단체, 미디어, 광고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미디어는 스포츠단체에게 중계권료를 지불한다.
② 스포츠단체는 미디어에게 광고비를 지불한다.
③ 광고주는 미디어로부터 광고효과를 기대한다.
④ 스폰서로서의 광고주는 스포츠단체로부터 촉진효과를 기대한다.
정답 ② 스포츠단체는 미디어에게 광고비를 지불한다.
60. 스포츠단체가 라이센싱 프로그램을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방송 중계시간의 확대.
② 라이센싱 수수료 수입의 증대.
③ 새로운 제품영역 확장 및 관련 상품판매 증진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④ 기업과의 우호적 관계 형성을 통한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관심 유도.
정답 ① 방송 중계시간의 확대.
61. 제품수명주기에서 성장기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한다.
② 새로운 경쟁자들이 증가한다.
③ 유통경로가 확대되고 시장규모가 커진다.
④ 제품인지도를 높여 새로운 구매수요를 발굴한다.
정답 ④ 제품인지도를 높여 새로운 구매수요를 발굴한다.
62. 마케팅믹스의 4P’s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Price.
② Procedure.
③ Place.
④ Promotion.
정답 ② Procedure.
63. 프로스포츠 생산의 기본요소 중 가장 중심이 되는 요인은?
① 경기.
② 연맹 행정.
③ 기업 후원.
④ 자원봉사자.
정답 ① 경기.
64. 올림픽과 TV방송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TV 야외중계방송을 시도하였따.
② IOC는 1960년 로마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TV 방송중계권을 판매하였다.
③ 1972년 뮌헨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컬러로 방송되었다.
④ 1984년 LA 올림픽에서 방송중계권 프로그램은 LA 올림픽을 흑자 올림픽으로 이끄는데 이겨했으며, TOP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했다.
정답 ③ 1972년 뮌헨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컬러로 방송되었다.
65.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을 뜻하는 용어는?
① 스폰서십.
② 공식후원.
③ 상표특허.
④ 라이센싱.
정답 ④ 라이센싱.
66. 마케팅믹스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스포츠소비자는 제품의 가격을 생각할 때 제품에 대한 촉진이나 장소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다.
② 모든 마케팅믹스 요인들은 스포츠소비자의 구매행동에 형향을 미친다.
③ 제품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촉진매체가 결정되나 촉진 믹스는 제품 위치를 결정하지 못한다.
④ 매체보도로부터 얻은 제품의 신뢰성은 다른 촉진 믹스전략을 통해 쉽게 획득할 수 있다.
정답 ② 모든 마케팅믹스 요인들은 스포츠소비자의 구매행동에 형향을 미친다.
67. 브랜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다.
②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③ 기업이 실행하는 유통, 촉진 등 마케팅활동의 대상이 된다.
④ 소비자가 구매의 대상이 되는 상품들을 평가하는 사고비용(thinking cost)을 증가시킨다.
정답 ④ 소비자가 구매의 대상이 되는 상품들을 평가하는 사고비용을 증가시킨다.
68. 실험설계방법 중 유사실험설계의 대표적인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① 단일집단 사후실험설계.
② 2집단 사전사후실험설계.
③ 집단비교설계.
④ 통제집단 사전사후실험설계.
정답 ② 2집단 사전사후실험설계.
69. 기업의 입장에서 스포츠 브랜드를 확장할 때 얻을 수 있는 이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모 브랜드 시장의 잠식.
② 신제품 수용의 촉진.
③ 모 브랜드와 기업에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④ 모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
정답 ① 모 브랜드 시장의 잠식
70. 스포츠 스폰서십의 효과측정 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포츠 경기 성적 측정.
② 매체노출량 측정.
③ 소비자 태도변화 측정.
④ 스폰서십에 따른 매출액 변화 측정.
정답 ① 스포츠 경기 성적 측정.
71. 시장세분화를 위한 기준변수 중 구매행동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교육수준.
② 상표충성도.
③ 고객생애가치.
④ 고객반응단계.
정답 ① 교육수준.
72. 시장 세분화의 성공 조건이 아닌 것은?
① 접근성(accessibility).
② 시장규모의 실재성(substantiality).
③ 무형성(intangibility).
④ 차별성(differentiability).
정답 ③ 무형성(intangibility).
73. 제품 개발시 기존의 브랜드자산이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 기존 제품범주에 속하는 신제품에 그 브랜드명을 그대로 사용하는 전략은?
① 라인확장(line extension).
② 복수상표(multi-brand).
③ 상향확장(upward stretch).
④ 채널확장(channel extension).
정답 ① 라인확장(line extension).
74. PR의 기본적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신문발표.
② 기자회견.
③ 무료여행상품.
④ 리셉션.
정답 ③ 무료여행상품.
75. 경쟁제품과의 차별성을 목표고객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은?
① 유지전략.
② 포지셔닝전략.
③ 성장전략.
④ 철수전략.
정답 ② 포지셔닝전략.
지금까지 스포츠 마케팅론 25문제 풀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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