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관리사/필기 기출문제

2021년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기출 1과목 스포츠산업론 Q1~Q25 (21.9.12.시행)

마스터 제임스 2022. 7. 24. 09: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듣기만 해도 자동으로 합격하는 자격증 자동문.

2021년 9월 12일에 실시한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영상입니다.

첫번째 과목 스포츠 산업론 문제1번부터 문제25번까지

자동문제풀이시스템 지금 시작합니다.

https://youtu.be/shTl2vmk1j0

 



1. 스포츠산업 진흥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스포츠산업의 진흥을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② 지방자치단체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업종별로 사업자단체를 설립할 수 있다.
③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스포츠산업의 육성과 기술개발을 위하여 스포츠산업 관련 상품의 품질 향상에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
④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선수의 권익을 보호하고, 스포츠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공정한 영업질서의 조성 등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정답 ② 지방자치단체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업종별로 사업자단체를 설립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스포츠산업사업자이다. 

2. 스포츠 브랜드가치를 형성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팀 성적 및 선수 등의 팀 관련요인은 프로구단의 브랜드가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② 프로구단의 연고도시 및 팬 지지도는 프로구단의 브랜드가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③ 리그의 수준은 구단 및 이벤트의 브랜드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④ 스포츠이벤트가 열리는 시설은 브랜드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정답 ③ 리그의 수준은 구단 및 이벤트의 브랜드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리그의 수준은 구단 및 이벤트의 브랜드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축구에서 손흥민이 뛰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의 영향력을 생각해보자. 리그의 수준은 엄청난 브랜드 가치를 창출한다.

3. 스포츠가 서비스로서 갖는 특성이 아닌 것은?
① 무형성.
② 소멸성.
③ 분리성.
④ 동시성.

정답 ③ 분리성.
스포츠 서비스의 4가지 특성은 무형성, 소멸성, 동시성(비분리성), 이질성이다.

4.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에 보조할 수 있는 경비가 아닌 것은?
① 전문인력 양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비용.
② 전문인력 양성교육에 대한 조사,연구 비용.
③ 교육자료의 개발 및 보급에 필요한 비용.
④ 교육장소 부지 매입 및 교육장비 구입비용.

정답 ④ 교육장소 부지 매입 및 교육장비 구입비용.

교육장소 부지 매입비는 보조하지 않는다. 부지 매입비용은 고가이며 자산 취득에 따른 소유권문제가 발생한다. 
스포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상 보조할 수 있는 경비는 다음과 같다. 
1. 전문인력 양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비용.
2. 전문인력 양성교육에 대한 조사,연구 비용.
3. 교육자료의 개발 및 보급에 필요한 비용.
4. 교육장소 임대비 및 장비 구입비.

5. 스포츠이벤트 생산자가 티켓 유통대행사를 선정할 때 유의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대행사 선정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복수 후보자와 협상한다. 
ㄴ, 티켓 대행사의 직원들의 상품생산자들의 내외부 상황요인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판단한다.
ㄷ, 티켓 대행사에 대한 감사권을 가질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ㄹ, 티켓 대행사가 소비자들에게 전가하는 비용을 통제할 수 있는지 검토한다.

① ㄱ, ㄷ.
② ㄱ, ㄴ,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정답 4번. 모두 유의사항이다. 

6. 구매 후 부조화를 발생시키는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구매결정을 취소할 수 없을 때.
② 선택하지 않은 대안이 단종 되었을 때.
③ 선택하고 싶은 대안들이 여러 개 있을 때.
④ 구매자가 심리적 중요성을 갖고 그 결정에 개입했을 때.

정답 ② 선택하지 않은 대안이 단종 되었을 때.
구매 후 부조화는 소비자가 제품 구매 후에 실제 제품을 사용하면서 불만족 등을 느껴서 구매선택에 대한 심리적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다. 선택하지 않은 대안이며 단종되어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구매 후 부조화가 성립되지 않는다. 

7. 스포츠산업의 핵심제품인 스포츠이벤트의 브랜드가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이벤트의 방송중계권 가격 차이는 이벤트의 브랜드 가치 차이에서 온다고 볼 수 있다.
② 스포츠이벤트의 브랜드가치를 형성하는 요인으로는 조직, 팀, 시장관련요인을 들 수 있다.
③ 스포츠이벤트에서 파생되는 동일한 유형의 사업권이라도 이름이 잘 알려진 이벤트와 덜 알려진 이벤트의 권리 구매가격에 차이가 있는 것도 브랜드가치 때문이다.
④ 스포츠이벤트에 참가하는 선수나 감독, 리그의 전통 등은 브랜드가치 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답 ④ 스포츠이벤트에 참가하는 선수나 감독, 리그의 전통 등은 브랜드가치 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유명선수의 참가는 브랜드 가치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우리나라에서 손흥민이 출전하는 축구경기의 브랜드 가치는 상당하다.

8. Kotler가 제시한 5가지 제품 차원과 스포츠 제품의 예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기대제품(expected product) - 쾌적한 관람시설.
② 확장제품(augmented product) - 스포츠용품 판매.
③ 잠재제품(potential product) - 편리한 주차 시설.
④ 기본제품(basic product) - 경기 관람을 통한 대리경험.

정답 ① 기대제품(expected product) - 쾌적한 관람시설.

기대제품은 고객들이 정상적으로 기대하는 일련의 속성과 기능으로 스포츠영역에서는 쾌적한 관람시설이 해당됩니다.
Kotler가 제시한 5가지 제품 차원.
핵심혜택(core benefit): 고객이 구입하려는 근원적 필요와 서비스.
기본제품(basic product): 필요한 기능만으로 구성된 제품의 기본적 형태. 
기대제품(expected product): 고객들이 정상적으로 기대하는 일련의 속성과 기능. 
확장제품(augmented product): 경쟁업체와 차별화하는데 도움되는 추가기능과 서비스. 
잠재제품(potential product): 미래에 경험할 수 있는 변환과 확장 일체. 

9. 다음 중 스포츠산업의 발전을 위협하는 외부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① 프로축구의 선수 부족.
② 온라인 게임 시장의 폭발적 인기.
③ 헬스클럽의 우수한 프로그램 부족.
④ 라이벌 프로야구팀의 FA선수 전원 흡수.

정답 ② 온라인 게임 시장의 폭발적 인기.
온라인 게임 시장의 폭발적 인기는 외부적인 영향요소이다. 

10. 스포츠산업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단일 생산단위에 따라 특정산업 분류에 포함되는 산업이다.
② 공간과 입지조건이 선행되어야 하는 산업이다.
③ 시간소비형 산업이다.
④ 건강산업의 속성과 동시에 오락산업의 속성을 가진 산업이다.

정답 ① 단일 생산단위에 따라 특정산업 분류에 포함되는 산업이다.
스포츠산업은 단일 생산단위로 형성되는 것이라기보다는 특성상 여러 가지 제품 및 서비스들이 함께 합쳐서 하나의 산업을 이룬다. 사례로 스포츠 경기장건설은 건설업으로 구분되기에 스포츠산업으로 구분되기 어렵다.

11.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 )안에 들어갈 숫자가 옳은 것은?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스포츠 산업 진흥에 관한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을 (  )마다 수립,시행한다.

① 1년.
② 3년.
③ 5년.
④ 10년.

정답 3번.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은 5년마다 수립한다.
스포츠산업 진흥법 제5조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스포츠산업 진흥에 관한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 시행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12. 세계 각국의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스포츠이벤트 유치를 위해 시설 등에 투자하여 얻고자 하는 혜택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해당 지역경제 활성화.
② 해당 지역주민의 심리적 소득.
③ 도시 이미지 강화.
④ 기업 인지도 제고.

정답 ④ 기업 인지도 제고. 기업 인지도 제고는 해당 기업의 목적이다. 

13. 스포츠소비자의 구매경험과 관여도에 따른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다음 표에 알맞은 내용이 아닌 것은?
구분       저관여 고관여
최초구매    ㄱ     ㄴ
반복구매    ㄷ     ㄹ

① ㄱ: 다양성 추구.
② ㄴ: 복잡한 의사결정.
③ ㄷ: 충동적 구매.
④ ㄹ: 비교적 단순한 의사결정.

정답 ③ ㄷ: 충동적 구매.
저관여 최초구매시는 새로움을 찾아 다양성 추구.
고관여 최초구매시는 관여 수준이 높아 복잡한 의사결정.
저관여 반복구매시는 노력을 줄이기 위해 기존물건을 관성적 구매.
고관여 반복구매시는 구매욕구가 발생되면 바로 특정상표 구매, 상표 충성도.

14. 소비자 충성도에서 심리적 애착이 강하지만 여러 제약요인들로 참가가 낮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① 무 충성도(no loyalty).
② 잠재적 충성도(latent loyalty).
③ 진정한 충성도(true loyalty).
④ 거짓 충성도(spurious loyalty).

정답 ② 잠재적 충성도(latent loyalty).
무 충성도: 회사 수익에는 약간 도움이 되나 결코 충성고객이 될 수 없는 상황의 충성도.
잠재적 충성도: 높은 수준의 선호도가 있지만 여러 상황적 요소에 따라 결정되는 충성도.
진정한 충성도: 고객에게 완전한 만족을 주어 만들어 지는 충성도.
거짓 충성도: 정보 규제, 높은 전환비용, 독점시장 등으로 인한 충성도.

15. 한국표준산업분류(제10차)에서 ‘스포츠서비스업(911)’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경기장 운영업.
② 체력단련시설 운영업.
③ 골프연습장 운영업.
④ 유원지 및 테마파크 운영업.

정답 ④ 유원지 및 테마파크 운영업.
한국표준산업분류(제10차)에서 유원지 및 테마파크 운영업은 분류코드 912이다. 

16. 스포츠 라이센스 상품 생산업체가 월드컵 공식공급업체 자격을 취득한 후 추진할 일련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수요예측.
ㄴ, 소비자 및 시장 환경 분석.
ㄷ, 스포츠 상품 배치.
ㄹ, 스포츠 상품 설계.
ㅁ, 스포츠 상품 운영.
ㅂ, 품질관리.

① ㄱ→ㄴ→ㄷ→ㄹ→ㅁ→ㅂ
② ㄱ→ㄴ→ㄹ→ㄷ→ㅁ→ㅂ
③ ㄴ→ㄱ→ㄹ→ㄷ→ㅁ→ㅂ
④ ㄴ→ㄱ→ㄷ→ㄹ→ㅁ→ㅂ
 
정답 3번. 소비자 및 시장 환경 분석→수요예측→스포츠 상품 설계→스포츠 상품 배치→스포츠 상품 운영→품질관리.

17. 우리나라 스포츠산업 정책의 변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1990년 전까지는 스포츠산업체가 대부분 소규모 영세업체로 운영되었기에 정부로 부터 정책적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②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률」제정으로 민간 체육시설업의 효율적인 관리와 체계적인 육성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③ 제1차 국민체육진흥5개년계획은 ‘스포츠산업’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됨으로써 스포츠를 산업적 시각에서 다루었다.
④ 2000년대 스포츠산업 정책은 스포츠산업 육성대책(2001), 스포츠산업 비전 2010(2005), 2009~2013 스포츠산업 중장기계획(2008)이 있다.

정답 ③ 제1차 국민체육진흥5개년계획은 ‘스포츠산업’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됨으로써 스포츠를 산업적 시각에서 다루었다.
제2차 국민체육진흥 5개년 계획에서 ‘스포츠산업’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다. 

18.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공유재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프로스포츠단과 협의한 경우에는 사용ㆍ수익 허가 기간 동안의 사용료 전부를 한꺼번에 징수할 수 있다.
② 연간 사용료는 시가(時價)를 반영한 해당 재산 평가액의 연 1만분의 20 이상의 범위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정한다.
③ 연간 사용료가 1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연 4회의 범위에서 분할납부하게 할 수 있다.
④ 프로스포츠단이 해당 체육시설을 직접 수리하는 경우 사용료를 감경ㆍ면제할 수 있다.

정답 ② 연간 사용료는 시가(時價)를 반영한 해당 재산 평가액의 연 1만분의 20 이상의 범위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정한다.
스포츠산업 진흥법 시행령의 제14조에 따르면 연간 사용료는 시가를 반영한 해당 재산 평가액의 연 1만분의 10 이상의 범위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19. 스포츠용품 유통 경로 중 프랜차이징 시스템을 이용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가맹점은 다른 가맹점을 통제할 수 있다.
② 가맹점 운영과 관련하여 본부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
③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유명세로 광고ㆍ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④ 가맹점은 특정 지역 내에서는 독접영업권이 부여되는 이점이 있다.

정답 ① 가맹점은 다른 가맹점을 통제할 수 있다.

20. 스포츠상품 중 참여스포츠 제품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발리 휘트니스센터 이용권.
② 동아마라톤 출전권.
③ KPGA티칭프로 레슨프로그램.
④ FC서울 프로축구단 경기 입장권.

정답 ④ FC서울 프로축구단 경기 입장권.

21.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스포츠산업지원센터로 지정할 수 있는 기관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공공기관 운영의 관한 법류에 따른 공공기관. 
ㄴ, 특정연구기관 육성법에 따른 특정연구기관.
ㄷ, 민법에 따라 설립된 스포츠 분야의 법인.
ㄹ, 고등교육법에 따른 전문대학.

① ㄱ, ㄴ
② ㄱ, ㄷ,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정답 3번. 특정연구기관 육성법에 따른 특정연구기관. 민법에 따라 설립된 스포츠 분야의 법인. 고등교육법에 따른 전문대학.

22. 스포츠조직의 프로퍼티를 활용하여 만든 확장제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폰서십.
② 중계권.
③ 라이센싱.
④ 경기관람권.

정답 ④ 경기관람권.

23. 스포츠조직의 프로퍼티를 활용하여 만든 확장제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직접 스포츠에 참여하는 방법.
② 경기장에 가서 스포츠를 관람하는 방법.
③ 스포츠 이벤트를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의 매체를 통해 접하는 방법.
④ 스포츠용품회사를 직접 설립하는 방법.

정답 ④ 스포츠용품회사를 직접 설립하는 방법.

24. 스포츠소비자의 요구를 기술적 특성과 연결시켜 스포츠제품에 반영하는 기법은?
① 품질기능전개(QFD).
② 동시공학(CE).
③ 가치분석(VA).
④ 가치공학(VE).

정답 ① 품질기능전개(QFD).

25. 스포츠소비자와 구입하는 상품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팬 – 로고 및 캐릭터 사용권.
② 기업 – 경기 명칭 사용권.
③ 경기연맹 – 경기(입장권).
④ TV방송국 – 스폰서십.

정답 ② 기업 – 경기 명칭 사용권.

https://youtu.be/shTl2vmk1j0

 


지금까지 2021년 스포츠 경영관리사 기출 필기 스포츠산업론 25문제 풀어보았습니다.

듣다보면 자동으로 합격하는 자격증 자동문.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해주시면 기출문제풀이 영상 업데이트 바로 아실 수 있으니 꼭 구독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